[문무병의 제주, 신화 2] (30) 영감본풀이 ➁ 영감본풀이 3 시놉시스이본(異本) 을 보면, 다른 영감본풀이와 달리 도깨비 7형제의 신통력을 말하고 있다. 이를 정리 하면, 도깨비들은가.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을 가졌다.나. 정밀한 기계 조작 능력을 지녔다.다. 엄청난 힘을 가졌다.라. 강인한 인내력을 가졌다.마. 거대한 장신(長身)이다.바. 죽여도 죽지 않는다.사. 태워도 타지 않는다. 본풀이서울 먹장골 허정승‧김정승‧유정승 3부처(夫妻)가 아들 일곱, 딸 일곱을 낳았다. 이 아이들은 태어나자 글도 장원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30) 영감본풀이 ➀ ‘도깨비(令監)신앙’은 사신(蛇神)신앙과 함께 이를 조상으로 모시고 신앙하는 경우, 결혼을 꺼릴 만큼 외경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해신당에서는 무역·풍어의 신으로 선왕신(船王神) 도깨비를 모시고 초하루·보름날 당에 가서 당제를 지내고, 뱃전에서 '연신맞이'나 '뱃고사'를 지냄으로써 해상의 안전을 기원한다. 따라서 도깨비신앙은 사신신앙과 함께 신경정신과적 치료인 '치병신 신앙'으로 숭앙되기도 하고, 돈짓당신앙 또는 해신신앙으로 치제되기도 하여 신당의 수가 적은 데 비하여 그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9) 칠성본풀이 ➁ 3. 땅 칠성 사신칠성 칠성본풀이 “외국에서 들어온 사신(蛇神) 칠성(七星)이 제주관아를 지키는 수호신이 되었고, 또 집안으로 오면, 안칠성(穀物神), 밧칠성(富神)이 되었주.” ■ 칠성본풀이 스놉시스 옛날 장설룡 대감과 송설룡 부인에게 자식이 없어 40세에 절에 가 불공을 드려 어여쁜 딸아이를 얻었다. 하루는 대감은 정승 벼슬, 부인은 송사 벼슬 살러 오라는 영이 내려왔다. 계집종 느진덕정하님에게 아기씨를 보살피라 이르고, 높은 궁 안에 가둬두고 정승 벼슬, 송사 벼슬을 살...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9) 칠성본풀이 ➀ 1. 제주인의 칠성(七星) 신앙 제주인의 칠성신앙은 하늘의 신(天神=별) 칠원성군(Grand bear) 북두칠성이 땅에 내려와 지상의 신격으로 바뀌면서 풍요다산(豊饒多産)의 수(7, 七)과 별(七星) 그리고 하늘의 별이 내려와 아이로 탄생한 ‘생불(生佛) 아이’에 관한 이야기다. 이러한 칠(七)의 수 철학은 칠석(七夕)날에 배우던 칠성(七星)과 삼칠성(七七七)이야기이며, 아이들은 그렇게 별을 세며 수(數)를 배웠고 땅에 태어난 별, 생별이야기는 아이, 생불(生佛) 신화를 만들...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7) 문전본풀이 ➁ 문전 본풀이(김연희 구송본) 엣날이라 엣적에 남산고을에 남선빈가 살았습니다. 여산국 부인이 살았습니다. 남산과 여산은 세갑머리 육갑에 갈라 땋아 입장(성관(成冠), 관례를 행함) 결혼해서 사는 게, 아들이사 나는 게 일곱 성제가 태어났다. 집은 가난하고 서난하니 구명도식(求命圖食) 할 수가 없었더라. 하루는 남선비가 하는 말이, 여산국에게 내일은 굴미굴산, 노조방산, 신산골, 아야산에 올라가서 살대같이 곧은 나무 베어다 배를 짓어 주민, 무곡(貿穀) 잔뜩 실엉 강 장사하여 노...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7) 문전본풀이 ➀ 1. 강태공서목시놀이 는 성주신이 된 문전신 남선비와 집안 부엌살림을 보살펴주는 처신, 부엌의 신 조왕할망 여산부인과 첩신이며 변소의 신 노일저대구일의 딸 칙도부인의 이야기다. 는 새집을 지었을 때 하는 굿의 굿중 놀이로 삽입된 놀이굿이다. 새집을 지었을 때, 이 놀이굿은 강태공이라는 신범한 목수가 ‘영등산에 덕든 나무’를 베어다 새 집을 지었기 때문에, 집이 단단하고, 집안에 복을 불러들인다는 유감주술이며, 모의적인 건축의례다.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7) 지장본풀이 지장본풀이 지장본풀이는 지장신의 내력을 풀이한 신화(神話). 어려서 부모 형제를 다 잃고 사고무친한 지장아기씨가 기구한 운명을 극복하여 불당에 불공을 드려 새의 몸으로 환생하였다는 이야기이다. 지장본풀이 시놉시스 남산국과 여산국 사이에 자식이 없어 절간에 기자불공을 들여 여자 아이가 태어났다. 이 아이를 지장아기씨라 불렀다. 아이는 온 가족의 한없는 사랑을 받으며 자라났다. 그러나 네 살이 되었을 때 갑자기 할아버지 할머니가 죽었다. 다섯 살에는 아버지가 죽고, 여섯 살에는 어머...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6) 명감 사만이본풀이 1. 액막이 '액막이'는 시왕맞이가 끝날 무렵에 하늘이 준 짓궂은 액연(天爲厄緣)에 의해 병든 사람의 목숨 대신 희생으로 닭을 죽여 액운을 막는 굿이다. 목숨차지 신 명감(命監) 사만이본풀이에 의하면, 소사만은 시왕맞이 굿을 하러 지상에 내려온 차사를 잘 대접하였다. 차사는 소사만의 정한 목숨(定命)은 저승의 장적에 三十이었는데 단명한 사만이의 기록에서 十字를 千字로 고쳐주어 3천년을 장수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근거삼아 액을 막는다고 하면서 사람 목숨 대신 닭을 잡아가라고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4) 제주의 신화담론25-차사본풀이 9-차사본5 강림차사3강림차사본풀이 下 차사본풀이 마지막 이야기를 시작하며 신화담론 25회로 차사본풀이를 마치게 된다. 너무 오래 연재를 쉬었던 것 같다. 두 번째 하늘 열두시왕 이야기, 에서 저승이야기 차사본풀이를 풀며 10회를 이어오는 동안 많이 헤매었다. 그리고 인간에게 죽음의 문제는 쉽게 해답을 얻을 수 없는 것이란 진리를 얻었다. 죽음의 이야기는 죽음을 통하여야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죽어 저승차사를 따라 저승 가는 길은...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4)차사본 4-강림차사강림차사본풀이 中 두 번째 이야기, 염라대왕 잡으러 저승 가는 강림차사를 돕는 문전하르방[門前神 문신]과 조왕할망[竈王神 부엌신] 두 번째 이야기는 이승의 사람이 저승의 왕을 잡아오는 이야기다. 이승과 저승을 구분하는 것은 이승과 저승의 문서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승의 문서 호적은 ‘흰 종이에 검은 글씨’로 기록되지만, 저승의 문서를 기록하는 장적은 사람이 죽으면 관을 덮는 명정(銘旌)처럼 ‘붉은 바탕에 흰 글씨’로 기록한다. 에 의하면, 이를 아는 사람은 강림...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3)차사본 3-강림차사강림차사본풀이 上 첫 번째 이야기의 줄거리, 죽음으로 이끄는 악녀(惡神) 과양생이지집년의 송사 제주에서 완성된 우리 민족의 저승신화 첫 번째 이야기는 악녀 ‘과양생이지집년’를 저승 가는 올레, 과양 땅에 사는 악녀[惡神]로 그리고 있다. 생사람을 죽게 하는 진짜 악녀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만약 여러분이 ‘과양생이지집년’의 모습을 제대로 그려낼 수 있다면, 우리의 저승신화 의 밑그림은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차사본풀이는 산 자가 피해 갈 ...
3월 5일은 비 날씨였다. 방송에서는 엄청난 비가 쏟아질 것을 예보했고, 산행이나 올레길을 걸어보려던 사람들은 일찌감치 계획을 바꾸었으나 이날 들불축제에 가려던 사람들은 불꽃 놓는 순간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날 제주신화연구소는 저녁 6시의 총회를 앞두고 있었다. 멀리 새별오름에서 축제의 불이 붙고 우리 신화연구소도 많은 회원이 참여하여 총회가 무사히 끝났으면 좋겠지만 비는 그치지 않았다. “올해는 비옷 입은 할망이 왐싱가?” 밤이 깊을수록 비는 더 요란했다. 우린 비 날씨에도 많은 회원이 비옷 입고 비 사이로 모여와 총회를 마...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2)차사본 2-강림차사본 줄거리차사본풀이의 인물과 배경 1. 신화는 이야기다앞의 신화담론 21에서 을 이야기했다. 굿본으로서 차사본풀이 앞에 부르는 해심곡 이야기는 좀 넓게 파악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생각해보니 내가 중학교 3학년 때(1965년), 동문동 구중동네 할머니 댁에 여름 방학 때 잠시 방 빌려 살 때, 앞집에 살던 우리 할머니 동생뻘 되시는 요멩이(똑똑이) 할망이 공책에 긴 사설을 한글로 적어놓고 시간만 나면 암송하시던 회심곡도 생각해보니 해심곡과 같았고, 절간에서 사십구재 때...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1)차사본풀이 5-차사본1 해심곡1. 저승으로 떠나는 마음을 풀이한 노래에 들어가려면, 본풀이를 창하기 전에 서두에 먼저 불러야 하는 마음노래가 있다. 저승세계로 들어가는 마음노래, 우리는 이를 해심곡이라 한다. 그러면 ‘해(解)+심(心)’ ‘마음을 풀이한다’는 곡(曲), 해심곡(解心曲)은 무엇을 풀이하고 있을까? 차사가 죽은 영혼들을 데리고 저승으로 떠나는 분위기는 심장하다. 해심곡이라 하는 것은 슬픔을 삭이며, 비새[悲鳥]처럼 울며, 죽음을 맞이하는 마음의 노래이니 이를 해심곡(解心曲)이라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20) 차사본풀이 ④-시왕맞이 3 ‘방광침’영혼의 극락왕생을 비는 기원서사시(祈願敍事詩)1. 방광을 치다제주 무악(巫樂)에서 징을 쳐 영혼을 달래는 의식은 불도맞이의 과 시왕맞이의 이 있다. 은 불도맞이에서 아기 낳기를 간절히 비는 ‘원불수룩제’, 즉 ‘젯북제맞이굿’이다. ‘수룩’은 수륙재(水陸齋), 바다와 육지의 귀신을 위하여 지내는 제사에서 따온 말이지만, 제주 큰굿에서는 “법당에 가서 부처님에게 원불수룩[願佛水陸齋]을 드린다.”는 의미로 쓰인다. 따라서 은 ‘수룩연물을 친다’는 뜻이다. 그러...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19) 차사본풀이③-시왕맞이2저승의 서사시(敍事詩) 시왕맞이 2 -하늘과 땅의 왕 천지왕본풀이 1. 영게울림-영혼을 울림는 사람이 죽어서 간다는 ‘시왕[十王]’ 또는 ‘열두시왕[十二十王]’당클에 좌정한 저승 명부(冥府)의 신들을 맞이하여 집안의 죽은 영혼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解寃해원]·넋을 극락세계로 인도하는[薦度천도]하는 맞이굿이다. 는 15일 동안 하는 큰굿의 최상의 절정에서 이루어지는 굿이라 할 만한 굿이다. 에 의하면, 무조 삼형제는 어머니를 살리기 위하여 심방이 되어 어머니를 구하고,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18) 차사본풀이②-시왕맞이저승의 서사시(敍事詩) 시왕맞이 1-발생신화[發生神話]-베포도업침1. 시왕맞이 초감제-베포도업[配布都邑] 신화 는 관세우→삼석울림→베포도업침→날과 국 섬김→집안연유 닦음→군문열림→산받아 분부사룀→주잔넘김→새도림→도레둘러맴→신청궤로 진행된다. 는 하늘의 신들이 땅으로 내려와 다시 하늘로 올라가기 전까지 집안에 머무는 동안 매일 아침 제장(당클)에 모신 신들이 일어나 세수하고 의관을 정제하며 담배도 한 대 피우며 하루의 일과를 준비하는 내용의 제차다. 생인은 세숫법이 있고,...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17) 차사본풀이 ① - 시왕올레두 번째 하늘, 열두시왕의 문을 열다.1. 시왕올레(1) 시왕[十王]은 사람이 죽어서 가는 저승시왕[十王]은 두 개의 하늘, 하늘 제1궁 삼천천제석궁(=삼시왕)과 하늘 제2궁 열두시왕(=시왕) 중, 두 번째 하늘, 열두시왕[十二十王]을 말한다. 그러므로 시왕올레는 ‘시왕으로 들어가는 입구’란 의미를 지닌다. 삼시왕(=삼천천제석궁)과 시왕(=열두시왕) 두 하늘은 제주 큰굿의 굿청[祭廳], 상방 마루 사방(四方)에 당클[祭棚]을 매어 설치해 놓은 ‘우주의 모형’ 이라 ...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16) 삼승할망 본풀이5-삼승할망 콤플렉스②서신국마누라질병의 대란(大亂)과 호명정구(마마)할망을 이길 수 없었던 불행한 여신, 동해용궁 따님아기 구할망이 생불할망이 될 수 없었던 이유, 할망 콤플렉스는 에서의 패배였으며, 그 결과는 승자는 이승 생불왕 삼승할망이 되었고, 패자는 저승 구불법 구할망이 되었다. 아기는 어머니의 태 안에서 36° 5′의 어머니의 온기를 받고 자란다. 명진국은 하늘 태양이 있는 불의 나라이므로 명진국 따님아기가 따뜻한 생명을 지키는 생불할망이 된 이치는 옳다. 동해용궁은...
[문무병의 제주, 신화 2] (15) 삼승할망 본풀이 4-삼승할망 콤플렉스 (1) / 동해용궁할망 이야기1. 제주신화 연재를 다시 시작하며달력은 2015년 9월을 넘기고 있다. 이제 적어도 100회 연재는 마쳐야 신화의 끝이 보일 것 같은 제주신화 담론 연재를 새로운 각오로 다시 시작한다. 지금까지 신화담론을 전개하던 차례대로라면, 『제주신화 2집』의 15회 분이 될 것이고, 대충 쓸 내용은 “제주의 신화담론 15-삼승할망본풀이 4-삼승할망 콤플렉스 1”이다. 다시 이전에 썼던 이야기들을 떠올려 본다. 삼승할망이 생명을 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