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고총동문회, 학교부지-신축 절차 없이 바로 전환 가능

제주고 전경
제주고 전경

제주고총동창회 평준화일반고전환추진위원회는 3월28일 보도자료를 내고 김광수 교육감의 공약인 '제주시 서부권 여중.여고 신설' 대안으로 '제주고'의 일반계고 전환을 촉구했다.

제주고총동창회는 "인구 밀집지역인 제주시 서부권 동지역에 여자 중고등학교가 없어 여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연동, 노형동, 도두동, 이호동, 외도동에 초등학교는 11개교에 여학생이 4620명이 다니고 있지만 중학교는 남녀공학인 제주서중과 한라중, 노형중 등 3개교에 2110명만 수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고총동창회는 "특히 고등학교는 남녀공학 2개교에 900명이지만 특성화고인 제주고 여학생 330명을 제외하면 남녕고 570명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이에 비해 구제주권에는 여고 4개교, 남녀공학 3개교 등 7개 학교에 4720명의 여학생이 통학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고총동창회는 "신제주권에는 여학생을 수용할 고등학교가 턱없이 모자라 많은 학생들이 구제주권으로 통학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최근에는 제주시 애월읍, 한림읍, 한경면 등 서부권 읍면지역에서 동지역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여학생들은 몇 차례 버스를 환승하거나 오랜 시간 버스를 이용하는 등 시간 낭비로 학습권을 침해당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총동창회는 "제주시 서부권 여중.고 신설은 교육감과 도의원 선거 때마다 공약으로 등장하지만 학교 설립은 부지 매입과 학교건축 등 개교될 때까지 많은 예산과 각종 민원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오랜 기간이 필요한데 아직도 대안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총동창회는 "제주시 서부권 여학생과 학부모들의 현안을 가장 손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며 "남녀공학으로 운영되는 제주고를 평준화 일반계고로 전환할 경우 부지 확보와 학교신축 등 절차없이 바로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평준화 일반고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제주시 서부권 학부모들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되고 있다"며 "제주고의 일반계고 전환을 제주도교육청이 신속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