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민주노총 제주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불평등·양극화 사회를 개혁하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강순아 후보와 함께 제22대 총선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식을 통해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시을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정책 제안에 전부 동의했다”며 “강 후보가 22대 국회에 진출할 경우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요구안을 실현하기 위한 입법 활동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정책협약 내용으로는 노동입법, 사회공공성 강화, 정치개혁, 지역사회 등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발표한 4개 분야 10대 요구안이 그대로 반영됐다.

노동입법 요구안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적용 △노조법 2·3조 개정 △이주·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 기본권 확대 △주4일제 및 노동시간 상한제 도입 △중대재해처벌법·산업안전보건법 전면적용 등 과제가 담겼다.

사회 공공성 강화 요구안으로는 △부자증세 및 복지제정 확대 △의료·돌봄 국가책임 공공성 강화 △에너지 공공성 확대 및 기후정의 국가책임 강화 등이 포함됐다. 

정치개혁 요구는 △위성정당방지법 제정·비례대표제 확대·결선투표제 도입, 지역사회 요구안은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등 현안이 담겼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그간 노동자 서민의 편에서 노력해왔던 진보정당 후보들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것 같아 안타깝다”며 “노동자를 살리는 노동 정치, 기후를 살리는 기후정치, 서민의 편에 선 진보정치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도록 유의미한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순아 후보는 “22대 총선은 국민 여러분께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명령하신 선거”라며 “다른 후보자들과 세 차례 토론을 거쳤지만, 구체적인 대안을 이야기하는 분은 없었다”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가 전국에서 5인 미만 사업장 비중이 가장 높지만, 근로기준법 전면적용에 동의하는 후보는 저밖에 없었다”며 “노동자 생존권을 지키고 윤석열 정권 심판을 이뤄낼 수 있도록 도민, 노동자와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